1. 범죄도시 정보
2017년 10월 3일에 개봉한 한국영화입니다. 범죄도시 시리즈 1편 서울 특별시 구로구 가리봉동의 차이나타운을 배경으로 조선족 범죄조직을 소탕하는 형사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범죄도시는 실화를 소재로 2004년 5월 '왕건이파'로 활동했던 14명의 중국 조선족을 살인미수 혐의로 구속한 사건과 2007년 4월 가리봉동 일대 차이나타운을 거점으로 조직된 연변 조직 '흑사파' 7명을 구속하고 25명을 불구속 입건한 두 사건을 섞어서 각색한 실화영화입니다. 2000년대 초반 중국 흑룡강성 하얼빈에서 이붕 총리의 순시 차량을 흑룡강 조폭 두목이 추월해 앞 질러간 사건으로 인해, 중국 동북 삼성 지역에서 군대까지 동원한 대대적인 조직 폭력배 소탕 정책이 펼쳐졌고, 하얼빈 심양 연변 지역의 조선족 조직 폭력배들이 한국으로 도주, 조선족 밀집 거주지역에서 조직 폭력배들 사이에 패권 다툼이 시도 때도 없이 벌어졌던 시기를 배경으로 합니다. 조선족을 배경으로 하는 범죄극 들의 잔인함으로 인해 중국내에 조직 폭력 배들이 활개를 치고 다닐 것으로 생각하지만 현재 중국은 안면 인신 AI 통제와 공안들의 시도 때도 없는 단속으로 인해 범죄자들이 도망 갈 곳이 없는 공산당 빅브러더 통제국가로 전환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외국인들 여행 치안은 매우 안전한 국가중 하나입니다.
2. 범죄도시 줄거리
국내에서 조폭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구장에서 독사파와 이수파가 구역을 차지하려 싸움이 벌어지지만 마석도 형사가 이들이 싸우지 못하도록 구도를 조절해서 제어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느 날, 중국의 하얼빈에서 공안에게 쫓겨 국내로 들어온 장첸, 위성락, 양태와 함께 범죄도시에 나타납니다. 범죄도시 독사파 조직원 중 그들의 돈을 쓰고 갚지 않은 사람을 장첸 일파가 끌고와 독사파 보스를 불러내 보스는 죽음을 당화게 됩니다. 장첸은 범죄도시 이수파 보스를 불러냈고 지역을 점점 흡수해나갑니다. 그러던 어느날 춘식이가 운영하는 가게에서 장첸 조직원이 매니저 손목을 잘랐고, 이들은 국내 조폭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됩니다. 그러다 조폭들 간의 갈등이 폭발하였고, 범죄도시 장첸파와 이수파의 싸움이 벌어지게 됩니다. 강력계 형사 '마석도' 와 그의 팀원들, 그들은 하얼빈에서 넘어온 '장첸' 일당이 순식간에 도시의 모든 조직을 섭렵해버렸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장첸은 멈출줄 모르고 계속해서 영역을 확장하고 가장 강력한 조직인 춘식이파까지 위협하면서 더 세력을 키워갑니다. 이러한 장첸을 잡기 위한 강력계 형사들의 고군분투를 그린 영화입니다.
3. 범죄도시에서 빠질수없는 강력1반 !
서울금천경찰서 강력 1반 형사들은 다들 사복 근무 하는 형사들입니다. 영화'극한직업'에 나온 형사팀과는 달리 공식석상에서 계급장이 보이는 제복을 입은 모습도 보여준 적이 없는지라 계급은 알수없습니다. 그중에 강력반장인 전일만과 부반장 마석도가 경위로 밝혀져있습니다. 강력 1반 형사 박병식은 날카로운 인상을 가졌으며 강력계에서 마석도 형사 다음가는 싸움실력을 보여줍니다. 포지션이나 행적은 마석도의 수행비서나 다름 없습니다. 날렵한 겉모습에 비해 먹성이 좋다는 설정인지 시도때도없이 뭘 먹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강력 1 반 형사 오동균 유일한 동남 방언 사용자입니다. 그러다 보니 별 활약 없이도 굉장히 눈에 띕니다. 마석도와 박병식에게 행님이라는 말을 하는 것을 보면 박병식 보다 나이가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 진실의 방이 열렸을 때 자신이 조사하던 용의자가 거길 보자 뭘 보냐며 차분히 카리스마를 뿜습니다. 강력 1 반 형사 강홍석 본래 정보과 출신이지만 강력계라는 보직에 애착을 갖는 팀 막내입니다. 미모의 약혼녀가 있습니다. 극 초반에 팀장 결제도 안 받고 멋대로 과장에게 보고서를 올렸다가 전일만에게 한소리 듣거나, 시체를 보고 구역질을 참지 못하는 등 막내답게 어리버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강력 1반 형사 전일만 강력 1반장입니다. 서울지방경찰청 내 인사고과 1위라 승진을 앞둔 말년간부입니다. 마석도가 계급 상 부하임에도 트는것을 보아 원래는 동기인 듯 합니다. 15년 동안 강력반에서 서로 파트너였다고 합니다. 강력 1반 형사 마석도 강력1반 부반장입니다. 어마무시한 전투력과 엄청난 카리스마와 포스를 뿜는 데다가 마구잡이로 겁 없이 돌진하는 성격까지 갖추고 있어 더욱 무섭고 강해보임과 동시에 그가 일종의 형사 자질이 되기도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댓글